데이터로 본 K-Contents&Star

('1분기 화제성 결산 : TV예능①점유율 1위는 MBC...프로그램은 '나는 SOLO'' 에서 이어집니다)

지난 글에 이어 이번 칼럼에서는 2025년 1분기 요일별 예능 프로그램의 화제성과 어떤 출연자가 주목을 받았는지 살펴보려 한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대표 원순우)이 발표한 2025년 1분기 TV 비드라마 화제성 분석에 따르면, 2요일별로는 월요일과 화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의 비드라마 화제성이 증가했다.

수요일의 경우 △나는SOLO의 화제성이 24년 4분기 대비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이며, 목요일은 △이혼숙려캠프(JTBC)의 인기상승이 돋보였다.

금요일은 스테디 인기 예능인 △나 혼자 산다(MBC)가 1위를 지키는 가운데, 박보검이 진행하는 더 시즌즈(KBS2)가 방송 초반 큰 호응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토요일은 △아는형님(JTBC)의 동영상 화제성이 증가했으며 일요일은 △굿데이(MBC)가 지드래곤의 활약에 힘입어 화제성이 크게 추가 상승했다.

[그림5 : 2025년 1분기 TV 프로그램의 주평균 화제성 순위]

제공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
제공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

지드래곤, 1분기 화제성 1위 출연자 등극

'굿데이'의 지드래곤은 2025년 1분기 최고의 화제성 점수를 기록한 출연자로 나타났다. 지드래곤은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둥안 TV-OTT 비드라마 출연자 부문 1위 2회를 비롯 TOP5에 총 8회에 진입하는 인기를 보여줬다.

2위는 △굿데이의 김수현이 기록했고, 동영상 클립과 숏츠에서 화제가 된 △아는형님의 서장훈이 3위에 올랐다. 이어 4위는 △김용빈(미스터트롯3), 5위는 △유재석(놀면뭐하니?), 6위는 △김풍(냉장고를 부탁해 since 2014), 7위는 △박서진(현역가왕2)이었다. 

그8위부터 10위까지는 △지예은(런닝맨)△이영자(전지적 참견 시점)△박서진(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순이다.

특이한 점은 TOP 20에 박서진과 유재석은 두 번 이름을 올렸고, MBC 프로그램의 출연진이 9명이나 진입했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으로는 '나 혼자 산다'가 TOP 20에 가장 많은 출연진 (△김대호△제이홉△Key△박나래 총 4명)을 진입시켰다.

[그림6 : 2025년 1분기 TV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순위]

제공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
제공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

이번에는 방송국별로 이슈메이커 역할을 한 출연진을 살펴보았다. 이 중 주목할 만한 출연자는 SBS의 '런닝맨'에 출연한 지예은으로 가장 많은 화제성 점수를 기록했다. KBS1은 넷플릭스 '폭삭 속았수다'의 주인공 아이유가 '가요무대'에 특별 출연하면서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 밖에 △채널A의 김일우(신랑수업)△SBS Plus와 E채널이 공동 제작한 '솔로라서'의 황정음△tvN STORY의 주병진(이젠 사랑할 수 있을까)△채널S의 김준호(내돈내산 독박투어3)△KBS joy의 이영자(오래된 만남 추구)△MBC every1의 박해미(다 컸는데 안나가요)등 이었다.

[그림7 : 2025년 1분기 방송국별 TV 비드라마 화제성 1위 출연자]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