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KBSI CI
△ 자료 KBSI CI

"법률 대응에서 반드시 이기겠습니다."

KBS 김의철 사장이 10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TV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을 막아내지 못했다며 비상경영을 선포와 동시에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헌법재판소에 입법예고와 시행령 효력정지에 관한 가처분과 헌법소원을 이미 제기했으며 시행령이 공포되는 즉시 시행령 본안에 대한 위헌 소송도 제기할 계획이다. 법률 대응은 가장 근본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사안이며 승소 가능성이 결코 낮지 않다고 보고 있다. 즉 법률 대응에서 반드시 이기겠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강구하겠지만, 결국 이번 사태는 종국적으로 법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인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반드시 법률 대응에 이길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회사는 매 단계 수신료 분리징수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부당하다는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했지만 결과적으로 정부의 막무가내식 추진을 막지 못했다"며 "KBS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최고 책임자로서 구성원들에게 큰 부담과 걱정을 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 비상경영을 선포

이에 김 사장은 아직 언제부터 어떤 폭으로 영향을 미칠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지만 수신료 분리징수가 현실화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공사의 신규 사업을 모두 중단하고 기존의 사업과 서비스들은 원점에서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비상경영 TF도 구성한다. TF의 총괄은 김 사장이 맡고 임원들과 함께 업무를 보좌할 몇 개의 실무 대응팀을 만들어 필요한 인력들은 수시로 보강할 계획이다.

△ 고용안정 반드시 지킬 것

아울러 김 사장은 고용안정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어떠한 위기가 닥치더라도 지키겠다는 것. 이를 위해 노동조합과의 협약 등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말뿐이 아닌 실질적인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다.

다만 김 사장은 "향후 분리징수 여파에 따라 부분적인 고통분담은 불가피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그 규모와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고용안정만큼은 반드시 지키겠다"며 강조했다.

김 사장은 한국전력과 최대한 협력단계를 유지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치밀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한전과의 협상은 이후 상황에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김 사장은 내다봤기 때문이다.

△ 한전과 협상 통해 돌파구 마련

한전과의 협상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통합징수 이전과 현재의 사회적 인프라 환경이 달라진 만큼 실질적인 징수율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강구하고 있다.

이번 사태를 계기 삼아 KBS의 고질적인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골쇄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김 사장은 피력했다. 부당한 프레임을 덧씌워 공격받고 있는 부분들이 많지만 반복적으로 정당성을 위협하는 약한 고리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그러한 요소들을 냉정하게 제거하고 혁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 사장은 "내외부에서 지적받고 있는 공정성과 경영 효율화에 대해서는 부족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살펴 최종 책임자로서 과감하게 결정하고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