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총선 기간동안 실시할 예정이던 '본인확인제'를 총선이 끝난 이후에도 유지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지난 14일 "네이버 뉴스 댓글 본인확인제를 선거기간 이후에도 잠정 유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올해 들어 뉴스 댓글 서비스와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달 초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한 데 이어 지난달 19일에는 댓글 작성자의 활동 이력을 모두 공개하기 시작했다. 또 지난 9일부터는 이용자가 특정 댓글 작성자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다.

댓글 이력 공개 이후 본인 삭제와 규정 미준수 댓글 비율이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적지 않지만, 댓글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또한 여전히 적지 않다. 특히, 최근 중국 조선족들이 정부에 유리한 인터넷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네이버 댓글을 작성하고, 국민 청원을 올렸다는 이른바 '차이나게이트'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네이버는 이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네이버는 "해외에서 댓글을 작성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상황이며, 내부적으로 추가 분석해봐도 댓글을 쓸 때 작성자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게 하기 위한 IP 우회 접속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실제 네이버 데이터랩의 댓글통계를 보면 통상적으로 댓글의 97% 이상이 국내에서 작성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해외 비중은 3%를 채 넘지 않는 정도이고, 이 중에서도 미국이 가장 많고 중국-일본-베트남-캐나다가 뒤를 잇는다. 차이나 게이트 의혹이 빚어진 중국발 유입 댓글 비중은 0.60%(4월 1일~4월 13일)를 넘어선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이같은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본인확인제'를 총선 이후로도 당분간 지속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지난 2월 뉴스서비스에서 댓글을 한 번이라도 작성한 아이디 전체를 대상으로 본인확인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전체 아이디 중 96%가 이미 본인확인을 마쳤다"면서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추가로 본인확인을 받은 아이디는 하루 평균 648개였다"고 전했다. 이어 네이버는 "향후에도 뉴스 댓글 플랫폼이 모든 사용자들의 신뢰 속에서 건강해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