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노인들이 원하는 병원 서비스는 무엇인가? ① 편>에 이어...

노마드 실버를 위한 병원 서비스 혁신방향

노마드 실버는 단순한 건강 관리를 넘어서, 삶의 질을 높이는 전반적인 웰빙에 대한 요구가 크다. 따라서 병원 또한 그들의 변화된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핵심적인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1. 통합적 건강관리의 구축(Comprehensive Healthcare)

병원은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넘어서 심리적, 정신적 건강까지의 통합적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통합적 건강관리는 노마드 실버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건강 문제와 스트레스 요인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2. 시니어 환자 중심 서비스 개발(Patient-Centric Services)

노마드 실버는 그들만의 독특한 취향과 경험, 문화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병원은 이러한 개성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여, 그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시니어 건강교육 및 커뮤니티 활성화(Health Education & Community Engagement)

노마드 실버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와 관련된 정보에 대한 갈증이 크다. 병원은 건강 교육 프로그램 및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그들의 지식을 강화시켜주어야 한다. 또한, 병원 내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여 그들 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를 촉진시키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세대 간 브리지(Generational Bridge Hub) 

노마드 실버들은 오로지 동일 세대와만 교류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젊은 세대와 공유하며, 동시에 젊은 세대의 에너지와 창의성에서 영감을 받고 싶어한다. 병원은 이러한 노마드 실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세대 간의 커뮤니티 활동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의료 지식 공유 워크숍, 건강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세션,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젊은 환자와 노마드 실버 사이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커뮤니티 활동은 노마드 실버들에게 존재감과 사회적 가치를 느끼게 해주며, 젊은 세대에게는 선배들의 경험과 지혜를 전달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노마드 실버를 포커스로 한 병원 서비스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와 함께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병원 경영자들은 이러한 노마드 실버 세대의 특성과 요구를 깊이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세워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노마드 실버 포커스의 병원 서비스가 수익성 면에서 어떠한 이점을 가질 수 있을까?

1. 고가의 시니어 맞춤형 서비스 수요 증가

노마드 실버들은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나 특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이로 인해 병원의 평균 수익률이 향상될 수 있다.

2. 시니어 고객 충성도와 재방문율 증가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노마드 실버들의 만족도를 높이면 그들의 충성도와 재방문율 또한 증가할 것이다. 노인들은 서비스 변화에 저항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는 병원의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의미한다.

3. 새로운 시니어 비즈니스 모델 도입의 기회 

노마드 실버 세대를 위한 특화된 서비스나 프로그램 도입은 병원의 차별화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

병원 서비스의 혁신은 기존의 병원이 하던 역할의 확대와 지역사회 커뮤니티와의 협업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오타와 치매 협회(Dementia Society of Ottawa & Renfrew County)의 사례는 국내 병원에 여러 함의점을 제시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Champlain Dementia Network(CDN)를 통해 지역의 중고생들을 교육해서 병원에 입원 중인 치매 노인들과의 교류를 늘리고 그들의 만족과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을 지역사회에서 격리해야할 대상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교류해야 할 대상으로 그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점에서 그 함의가 크다.

△ 오타와 치매 협회(Dementia Society of Ottawa & Renfrew County) 로고

병원이 위와 같은 전략적 혁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때, 노마드 실버들은 병원을 단순한 치료의 장소가 아닌,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 라이프 파트너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는 한국의 병원 경쟁력 향상과 더불어 노마드 실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기반 마련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