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신문 금융소비자뉴스(대표 정종석)의 보도행태에 대한 기업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제목부터가 ‘처가기업’ ‘제왕’ ‘꿀꺽’ ‘족벌경영’ ‘OO부마’ 등 과도한 표현들로 전형적인 홍보실 압박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가 ‘선정적이고 과장된 표현’으로 ‘주의’ 처분을 내린 일부 매체들의 기사 제목과 매우 유사하다.
 

대우건설, 올해도 산재사망 1위 '오명'...OO 사장 "안전이 핵심" 은 헛구호?

"이마트, 1년새 주가 반토막"…OOO, OOO후계자 자격 있나?

OOO 현대해상 회장은 대단한 '애처가(?)...범 현대가 동원, 처가기업 먹여살려

OOO 농심 회장, 영업익 8% 감소에도 연봉은 20억 '꿀꺽'

KT OOO, 뭐가 구려 정기주총 철통보안 속 '속전속결'

공정위, 현장조사…OOO, 사익편취 편법승계 '타깃'?

"SKT 돈에 환장했나 5G요금제 개비쌈"...시민단체 SK텔레콤 집중포화

LS는 '족벌경영' 철옹성…'사추위'에 총수일가·우호적 인물 대거 포진

기업 CEO의 커다란 사진과 함께 사회이슈와 엮은 부정적 기업기사나 데이터 왜곡기사 등은 미디어오늘에서 지적한 ‘광고ㆍ협찬을 부르는 기사(미디어오늘 2015.1.23자 기사 참조)’라는 점에서 기업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한 기업 홍보담당자는 금융소비자뉴스의 기사는 제목뿐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문제가 많다고 전한다. 다른 매체에서 의혹을 제기했던 기사를 재탕해 올리거나, 일부 팩트를 바탕으로 왜곡과 과장을 반복하며 교묘하게 기사를 쓰고 있다는 것.

특히 그는 “CEO 실명을 거론하며 자극적인 제목으로 기사를 올리고 있는데, 이것이 우리 쪽에서 먼저 광고나 협찬을 가지고 대응해오도록 유도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당 매체의 기사들을 살펴보면 ▲회사 해명에도 불구하고 그룹 계열사 일감몰아주기라며 무리하게 해석하는 보도 ▲사실확인 없이 특정기업이 법ᐧ규정을 악용하고 있다는 기사 ▲실적부진을 CEO의 사익편취로 몰아가는 글 등이 눈에 띄었다.

한 중견기업 홍보임원에 따르면 “타 매체에 올라온 기존의 기사가 팩트에 어긋나 내려간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재탕해 보도하는 경우도 있다”며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고자 연락을 취해도 기자가 자리에 없다며 피하기도 하고, 잘못된 내용이라고 해명하자 화를 내 난감했던 경험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와 같은 왜곡ᐧ선정적 보도경향에 대해 입장을 물은 결과 금융소비자뉴스 관계자는 “다른 매체들은 부드럽게 기사를 뽑느냐, 우리도 부드럽게 쓴 기사가 있는데 왜 자극적 기사만 가지고 문제를 제기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반론닷컴의 지적에 대해 “국가적으로 사찰권리라도 있는 기관인가. 검찰청인가. 매우 고압적이다”는 반응과 함께 (금융소비자뉴스는)전문 언론종사자로서 언론의 표현의 자유가 있다며 대수롭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재 이러한 금융소비자뉴스의 무리한 행태 및 보도에 대해 적지 않은 기업이 인신위 기사심의를 요청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