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편과 결혼해줘>, 최초 드라마와 출연자 동시 8주 연속 1위에 도전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2월3주차 TV-OTT 통합 드라마 화제성 조사에서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7주 연속 1위에 올랐다. 이로서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최근 22년 ‘스물다섯 스물하나’와 23년 ‘일타스캔들’이 기록한 7주 연속 1위를 기록한 드라마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이제 남은 것은 22년도에 8주 연속 1위를 기록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기록에 도전 하는 것이다.

그런데 ‘내남결’은 ‘우영우’가 기록하지 못한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다. 그것은 주연 배우가 동시에 8주 연속 1위에 오르는 것이다. ‘우영우’가 8주 연속 1위에 오르는 기간에 출연자 화제성 1위는 박은빈과 강태오가 각각 4회씩 차지를 했는데 박민영과 같이 단일 주연이 8주 연속 1위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흔치 않은 기록인 것이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조사한 의 주차별 화제성 순위에서 7주 연속 1위를 기록중이며 박민영 역시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7주 연속 1위를 기록 중이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조사한 의 주차별 화제성 순위에서 7주 연속 1위를 기록중이며 박민영 역시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7주 연속 1위를 기록 중이다.

역대 최고 동영상 화제성을 기록중인 <내남결>

그런데 위 조사결과에서 눈에 띄는 것이 있다. 화제성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인 동영상 화제성에서도 7주 연속 1위를 기록중인 것이다. <내남결>이 보이고 있는 동영상 화제성 경쟁력을 15년 이후 드라마와 나란히 놓고 살펴본 결과 역대 1위의 기록임을 알 수 있었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에 의하면 2015년 이후 방송된 TV드라마의 동영상 화제성 순위에서 이 1위에 올랐다. 
△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에 의하면 2015년 이후 방송된 TV드라마의 동영상 화제성 순위에서 이 1위에 올랐다. 

주 평균 화제성 점수가 18,440점을 기록한 <내남결>은 아직 방송 1주를 남기고 있으나 2위인 펜트하우스와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역대 1위를 거의 확정적이다. 

역대 동영상 화제성 상위 10편에는 최근에 종영된 <재벌집 막내아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연인 파트2>, <킹더랜드> 등이 보인다. 이렇게 최근 TV드라마의 동영상 화제성 점수 경쟁력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일까?

TV드라마 화제성의 중심은, VON에서 동영상 클립으로 이동중

이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18년도 부터 시작된 연도별 TV드라마의 수와 화제성을 구성하는 뉴스, VON, 동영상 각각의 드라마 주평균 화제성 점수를 분석하였다.

△ 뉴스 화제성 감소 원인 : 댓글차단+OTT드라마 증가

[그래프4]에서 보면 TV드라마는 19년도 부터 뉴스 화제성 점수가 4년 연속 감소 중이다. 원인 중 첫번째는 [표1]과 같이 TV드라마 수의 감소가 있으며 두번째는 뉴스 댓글작성 차단 그리고 세번째는 OTT드라마의 증가로 인한 TV드라마의 상대적인 뉴스량 감소를 들 수 있다. 21년도 이후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을 꼽으라면 세번째이다.

△  VON(Voice of Netizen), 즉 네티즌 게시글과 댓글 화제성의 감소 원인 : 텍스트에서 영상 소통으로

[그래프1]의 드라마 수 감소도 원인이나 근본적인 원인은 네티즌의 드라마에 대한 정보 취득을 텍스트가 아닌 영상클립을 통해 해결하려는 트랜드 변화이다. 두번째는 21년도 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 된 OTT 오리지널 드라마에 네티즌의 관심이 분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 동영상 화제성의 증가 원인 : A+B+shorts

TV드라마 수는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래프3]과 같이 동영상 화제성은 반대로 증가중이다. 위 A와 B에서 나타난 복합적인 현상들이 그 원인이 될 것이다. 그런데 23년에 편당 평균 동영상 화제성 점수가 31.7%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원인은 Shorts 영상이다. 21년도 부터 활성화 된 쇼츠로 인해 네티즌은 1분 이상의 영상물 시청을 꺼리게 되었고, 23년도 부터 드라마의 유튜브 마케팅도 쇼츠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동영상은 당연, 뉴스 화제성 강화가 필요

이와 같이 앞으로 동영상 클립을 통한 드라마 홍보 경쟁은 보다 치열해질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방송 시장에서 모를 일은 없다. 그런데 컬럼의 목적은 ‘동영상 클립 마케팅이 중요하다’가 아니다. 드라마 마케팅 방향에 있어서 ‘뉴스 화제성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뉴스 화제성 자체의 점수는 낮지만 VON, 동영상, SNS화제성의 시작을 알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 뉴스 화제성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