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와 '지속 성장' 제시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2024 신년회를 통해 글로벌 불확실성 심화와 산업 간 경계 없는 무한경쟁 속에서 현대차그룹이 생존하기 위한 화두로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와 '지속 성장'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올해를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지속 성장해 나가는 해로 삼아, 여러분과 함께 어려움에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체질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회장은 수많은 위기를 극복해 온 현대차그룹의 저력을 언급하며, 기업도 건강한 체질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허약한 체질은 쉽게 쓰러지고, 작은 위기에도 흔들리지만 건강한 체질은 큰 난관에도 중심을 잡고 이겨낼 수 있다"면서 "회사도 건강한 체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통 없이는 결코 체질을 개선할 수 없다"고 단언하고 "고통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회사와 임직원들이 건강한 체질과 체력을 만들었을 때, 위기를 이겨내고 지속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올해를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지속 성장해 나가는 해로 삼고 어려움에 흔들리지 않는 건강한 체질을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즉 꾸준한 발전을 추구해 고객에 완전한 만족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도다.

이와 함께 정 회장은 한결같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우리는 고객, 더 나아가 인류와 함께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미리 준비하는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그는 "외부의 위험을 기민하게 감지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 나가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미리미리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미리미리 준비돼 있는 사람만이 빠르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되는 미래를 두려워하고 걱정하기보다, 용감하게 개혁적인 변화에 동참한다면 우리 모두가 지속가능한 희망찬 미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 △ 사진= 두산그룹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 △ 사진= 두산그룹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 "새로운 도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한 해로 만들자"

두산그룹 박정원 회장은 2024년 신년사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도전과 혁신을 화두로 삼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는 한 해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는 △고물가와 고금리 △미국-중국 패권 경쟁 △지정학적 위기 등 여파로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박 회장이 예상해서다. 즉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힘써야 하는 시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더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것은 미래라는 설명이다.

박 회장은 먼저 "투자는 미래를 위한 도전"이라면서 "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하게, 경쟁자에 앞서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수주, 매출과의 연계를 꼼꼼히 따져야 하며, 시장 상황 변화 시 지체없이 궤도를 수정하는 유연성을 갖추고 단계별 점검을 철저히 하면서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회장은 미래를 위한 도약을 과감히 시도하려면 현재 딛고 잇는 발판을 더 단단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소형모듈원전(SMR) 포함한 원전 분야 사업기회 확보 △가스터빈 해외시장 개척 △건설기계 분야 신기술로 새로운 수요 창출 △반도체 및 전자소재 분야 전방산업 트렌드 변화 적시 대응 △협동로봇 경쟁자와 격차 확대 등 주요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시장 선도를 주문했다.

박 회장은 이와 더불어 재무구조 강화를 위한 노력 지속, 사업을 통한 현금 창출력 강화 등도 요청했다.

그는 "AI 발전을 비롯해 자동화, 무인화, 스마트화 등 디지털기술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미래 동력 확보는 고사하고 현재 경쟁에서도 순식간에 뒤처질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며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을 주문했다.

끝으로 박 회장은 ‘수평적 조직문화’와 ‘안전’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빠른 의사 결정, 소통 비용 감소로 경영 기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자”고 말한 뒤 “임직원 안전보다 우선순위에서 앞서는 것은 없다”며 안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실천을 당부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 사진=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 사진=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어려움을 극복해 낼 저력은 우리 안에 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2024 신년사를 통해 "지난 반세기 넘게 숱한 역경을 이겨내고 굳건히 성장해 온 포스코그룹의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어려움을 극복해 낼 저력은 바로 우리 안에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친환경 성장 비전을 중심으로 역량을 연마하고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면 2024년은 포스코그룹이 미래 산업을 주도해 나가는 기회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먼저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기술과 역량을 확보하고 핵심사업별 성장전략을 차질 없이 실행,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철강사업은 저탄소제품 공급 체제를 본격 구축하고 미래형 포트폴리오 전환 및 글로벌 성장시장 선점으로 Top Tier 철강사로 지위를 한층 공고히 해 나가야 한다"며 "잠재력이 큰 해외시장에 안정적 생산 거점을 갖춤으로써 글로벌 전역에서 유기적 성장을 이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잇는 철강사의 지위를 굳건히 하기 위해서는 경쟁사들의 동향도 면밀히 살피고 미진한 점들은 적극적으로 개선해 우리의 역량이 초격차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에서는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한 △리튬 △니켈 △양·음극재 등 사업 확대와 함께 공급망 경쟁력을 높이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나가야 한다고 최 회장은 전했다.

그는 "친환경 인프라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밸류 체인을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그룹 사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역량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미래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핵심 기술 역량 확보에 집중해야 한다"며 "핵심 사업들과 연계한 신사업 기획과 벤처투자를 통해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최근 몇 년간 국내외 경영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은 ESG 경영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리얼밸류 경영이 새로운 시대정신이자 사회의 요구임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통해 ESG 경영의 모범도 만들어 가야 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기업을 성장시키고 가치를 제고하는 주체인 직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치고 보람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일치단결해 전진하는 가운데에서도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며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