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이하 인신윤위)가 12월 28일 자체적으로 선정한 올 한해를 빛낸 5대 뉴스를 발표했다.

1위 :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법인 명칭 변경

2012년 출범한 인터넷신문위원회가 2023년 8월 7일 정관 개정을 통해 10여년만에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법인명 변경은 인터넷신문에 대한 자율심의 윤리기구로서의 역할 정체성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으로 인신윤위는 “건강한 인터넷 미디어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와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공공재(公共財)로서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2위 :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이재진 위원장 선임

지난 11월 10일 인신윤위는 임시총회를 통해 이재진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신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재진 위원장의 임기는 3년 단임으로 8월 바뀐 정관에 따라 인신윤위 회원단체인 한국광고주협회에서 추천해 선임됐다.

이재진 위원장은 12월 5일 열린 취임식에서 “위원회의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3위 : AI(인공지능) 활용 언론윤리 가이드라인 발표

인신윤위는 지난 12월 26일 언론계로는 처음으로 'AI(인공지능) 활용 언론윤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내용은 5대원칙(인간 중심, 정확성, 투명성, 공정성, 권익 보호)과 3대 규범 및 10대 가이드라인으로 구성됐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박아란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와 함께 공동으로 만들었으며, 이번 발표한 'AI(인공지능) 활용 언론윤리 가이드라인'을 서약사와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고 향후 추진 일정을 밝혔다.

4위 : 인터넷신문종합교육홈페이지(INEE) 오픈

인신윤위는 지난 3월 인터넷신문종합교육홈페이지(Internet Newspaper Ethics Education, 이하 INEE)를 정식으로 오픈(www.inee.or.kr)하고 상시 운영하고 있다.

INEE는 서약사들이 교육 신청부터 참여, 설문, 이수증 발급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서약사 가입 전 필수교육 이수 등에도 활용하고 있다.

5위 : 2023 대학신문 생명존중 기사공모전 개최

인신윤위는 2023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민간협력 자살예방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5월부터 7개월간 '인터넷신문과 함께하는 LIFE-LEADER 양성 프로젝트' 사업을 운영했다.

프로젝트 대상은 기존 인터넷신문 뿐만이 아닌 예비 언론인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신문 소속 기자들까지 확장했으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생명존중 언론윤리교육, 대학신문 생명존중 기사공모전 등을 진행했으며, 시상식은 11월 21일 열렸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