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게티이미지뱅크
△ 자료 게티이미지뱅크

제3자 기사 전송 문제(우회 전송)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활동이 중단된 틈을 타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최근 반론보도닷컴은 일부 언론 매체가 자회사를 설립 후 부정적 기사의 우회 전송을 이용해 기업들에 무리한 협찬을 요구하고 있다는 다수의 제보를 받았다.

제3자 기사 전송이란 포털 제휴 언론사가 제휴를 맺지 않은 제3자의 기사를 대리 전송하는 행위를 말한다. 

미 제휴매체 기사를 제휴매체가 송고…'부정행위'

우회 전송은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제'에서 금지하고 있다. 심사 규정 제15조에 따르면 우회 전송 행위는 부정행위에 해당한다.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관련 규정에 따라 제휴매체가 포털사에 제휴매체가 아닌 미 제휴 매체 기사를 전송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A사의 기사를 B사가 우회 송고해 포털사 뉴스에 노출하는 것. 

예를 들어 B사가 우회 전송을 할 때 'A사 기사입니다'라며 인용을 하듯이 기업에 악의적인 기사를 그대로 송고하는 방법이다. 이때 B사의 기자와 A사의 기자는 같은 사람인 경우가 많다. 'A사는 보도했다'고 출처를 밝히는 형식으로 우회 전송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기사 내용 중에서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만을 골라서 작성한다. 

우회 전송이 문제로 지적되는 이유는 기사 대부분이 '기업'을 타깃으로 한 악의적이면서 부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사는 네이버 등 포털에 게재되면서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

기업 홍보 관계자는 "특히 공익 목적의 기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실적을 높이기 위해 기업을 대상으로 악성기사를 자회사가 작성하고 본사에서 송출해 주고 있는 것은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회사를 설립하면서까지 기업에 무리한 협찬을 요구하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악성기사를 자회사가 작성하고 본사에 송출하는 것이 문제인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회사가 본사의 매체력 등을 이용하는 경우다.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는 기사를 네이버에 기사를 송고, 매체력 있는 본사를 통해 기업을 압박할 수 있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본사가 자기 손을 더럽히지 않고 자회사를 통해 영업하는 것이다. 본사가 쓰지는 않았지만 자회사의 기사를 이용해 기업에 협찬 등을 요구하는 것.

마지막으로 본사와 자회사 모두의 영업을 위한 경우다. 자회사가 작성한 기사를 통해 네이버 등에 송고 후 자회사는 물론이고 본사까지도 광고영업을 하려는 의도가 있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우회 전송 문제에 대해 네이버 측은 "제평위 중단과 상관없이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벌점 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 고 답변했다.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 자료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2022

일각에서는 우회 전송을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이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우회 전송에 대한 벌점 기준을 더 엄격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포털 규정의 허점을 이용해 포털과 제휴된 일부 매체들이 자신들의 계열사 또는 자매 매체의 기사를 올리고 있는 상황이 반복돼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회 전송 기사 비율은 전체 기사량의 5% 이상 10% 미만일 경우로 규정돼 있으며, 한 달에 50건 미만일 경우 제재를 할 수 없다.

이는 부정행위를 비율에 따라 벌점을 주는 상대평가이며, 기사 수가 많은 매체일 경우에 부정행위가 감춰질 가능성이 높다는 등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트래픽, 광고영업에 급급한 '옐로 저널리즘' 지양해야 

다른 기업 홍보 관계자는 "최근 언론의 행태를 보면 언론윤리를 준수하기보다 옐로저널리즘이 극대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사회의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해야 할 언론이 우회 전송을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하는 등 사이비언론으로 전락한 것에 대해 자정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