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흥행예측은 안되나요?

드라마의 흥행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이는 다양한 요소들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인데, 주요 요소로는 드라마의 캐스팅, 스토리텔링, 제작 품질, 마케팅 전략 등이 있다. 또한 객관적인 요소 외에도 시청자들의 개인적인 취향과 그 시점의 사회적, 문화적 트렌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유명한 배우나 감독이 참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반드시 성공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재미있고 독특한 스토리가 있는 드라마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그렇다고 드라마의 흥행을 예측하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지난 8월30일 <인간은 MBTI, 드라마는 FUNdex>  기사에서 FUNdex를 활용해 K-드라마의 경쟁력을 총 20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드라마 관련 데이터 가운데 화제성이라고 한다면, 화제성의 크기는 크게 XL, L, M, S와 같이 총 4가지인데 매주 발표되는 화제성의 등락 지수에 재미 강도지수 Fx(fun-index)를 결합해 이 드라마가 공개 후반으로 갈수록 경쟁력이 상승한 작품인지, 반대로 후반으로 갈수록 관심이 이탈하여 하락한 작품인지를 +2, +1, +0, -1, -2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총 4가지의 화제성 크기와 5가지의 재미 강도지수가 만나 총 20가지 유형의 드라마로 구분한 것이다.

자료:굿데이터코펴레이션
자료:굿데이터코펴레이션

지난 9월29일자 <드라마 경쟁력을 기억하기 쉽게 기록하는 법(feat.FUNdex)> 기사에서는 FUNdex 데이터로 K-드라마의 경쟁력을 보다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기억하고 추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에는 '드라마 예정작 흥행 예측하기'다.

드라마의 구성원

K-콘텐츠 화제성 조사를 시작한 후 매년 반복되는 질문이 있다. “그렇다면 결과 수집만 하지 말고, 드라마 흥행 예측은 못하나요?” 

8년 이상의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이제 작품 유형별로 흥행 패턴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을 하나 발견했다. 일반 작품과 달리 드라마는 결국 사람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란 점이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일반 영상, 무대 창작물이 모두 유사하다. 작품을 제작하려는 제작자가 있어야 하며 그가 선택한 작가의 시나리오, 그리고 이를 실제 만들어낼 연출팀과 이들을 총 지휘할 연출자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한 배우들이 준비되어야 한다. 즉 드라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창작물이자 결과물이다.  드라마를 구성원은 작가, 연출(감독), 배우, 제작, 기타 스텝 이다. 

위의 그림은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는 주요 구성원들일 뿐, 실제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역할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구성원들이 모여서 만든 결과물의 총합이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드라마만의 특성

드라마와 다른 영상, 무대 작품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영화와 같은 수준의 기법과 기술이 사용되고 영화를 제작한 경험자들이 드라마를 만드는 시대이다. 결국 드라마와 영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질적 차이보다 작품의 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작품의 길이란 결국 여러 에피소드로 이어지는 연속극으로서 긴 호흡으로 단숨에 관객들을 리드해 나가야 하며, 흥행도 단발적인 관객수가 아닌 매회/매주 발표되는 성적표로 판가름이 난다.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긴 호흡을 요구하는 장편극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느냐 없느냐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2시간 내외에서 모든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영화와 달리 6~24편이라는 긴 이야기 전개 속에서 다양한 장르와 주제가 복합적으로 믹스되어 나타나는 것이 드라마이다. 그만큼 특정 장르와 주제에 대한 드라마 구성원의 경험 유무가 흥행 성공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드라마는 다른 예술 형태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는데 무엇보다도 여러 에피소드와 시즌에 걸친 연속성과 지속성이 중요하며 캐릭터의 발전, 주제의 깊이 등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상호작용적 경험이 중요한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주 단위로 방영되므로 시청자들이 사회적 맥락에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람들은 각 에피소드 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의견을 나누거나 팬 커뮤니티에서 소통하는 등 다방면으로 경험이 가능하다.

드라마 제작은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많은 배우, 제작진 그리고 장기간의 제작 과정이 필요하다. 다양한 형식(영화처럼 한 번에 완결되는 단편이거나 긴 기간 동안 지속되는 시리즈라던가)과 스타일(코미디, 로맨스, 범죄 등)이 있다. 따라서 드라마는 그 자체로 독특한 예술 형태를 띄고 있어 다른 예술 작품과 비교해볼 때 흥행과 복합 장르에 대한 경험치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드라마만의 특성은 K-드라마의 경쟁력 예측에 좋은 기반이 될 수 있다.

드라마 구성원에 요구되는 경험치

드라마의 흥행 예측을 위해서는 드라마 구성원이 과거에 참여한 작품들에 대한 4가지 경험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장편 드라마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지, 그 작품들의 흥행을 엿볼 수 있는 데이터의 결과치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그 결과가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작품에 대한 흥미와 재미성이 높아서 시청률과 화제성 등의 지표가 상승하면서 종영되었는지 등이다,

특히 준비중인 드라마의 장르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장르란 구성원의 경험을 쉽게 알 수 있는 드라마의 분류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로맨스 위주로 연출해본 감독이 새로 맡은 작품에서 액션+미스터리 장르를 한다면? △사극의 경험이 없는 작가가 사극물을 맡아서 시나리오를 쓴다면? △코믹 연기에 대한 경험이 없는 배우가 코미디+로맨스물에 참여한다면? 등 다양한 크로스 체크가 필요할 것이다.

드라마의 구성원들, 즉 배우, 감독, 작가 등에게 요구되는 경험치는 그들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험이 요구될 수 있다. 

△감독

감독은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비전을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화 제작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리더십 능력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감독들은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하기 전에 다른 제작 직무(예시 : AD(Assistant Director), 스크립트 슈퍼바이저 등)에서 경험을 쌓는다. 무엇보다도 감독이 직접 장편 드라마를 연출하거나, 특정 장르의 드라마를 리드하여 좋은 결과물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느냐는 매우 중요한 체크 포인트이다.

△배우

배우에게는 연기 기술이 필수적이며 이전의 연기 경험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특정 역할을 맡기 위해서는 해당 역할에 맞는 능력이나 지식(예: 무술, 춤, 특정 방언 등)이 필요할 수도 있다. 

△드라마 작가

작가는 스토리와 대사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좋은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생성 능력과 글쓰기 기술, 그리고 인간 심리와 사회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시청자를 주목시키고, 이탈자 없이 유지할 수 있는, 더 나아가 후반으로 갈수록 오히려 더욱 재미있어지게 하는 “재미의 우상향”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시청률, 화제성과 같은 추이 데이터 그래프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제작도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지식과 오랜 시간 동안 형성된 네트워크가 중요하며 예산 관리, 계약 협상, 팀 관리 등 다양한 역량도 요구된다. 

이러한 경험치는 드라마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각 구성원들의 경험과 능력이 결합되어 퀄리티가 좋은 작품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특히 드라마 제작은 어떤 경험이 있는 구성원으로 조직했느냐가 관건이 된다. 예를 들어 무협 판타지 같은 경우, 무협물에 대한 제작 경험이 없는 제작자가 이에 도전한다는 것은 위험한 도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드라마 흥행을 예측할 수 있다 (feat. FUNdex)' 하편으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