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이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미 산업기술 R&D(연구개발)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자료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이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미 산업기술 R&D(연구개발)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자료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첨단기술 국제협력을 위한 의지를 밝히고 한미 양국 간의 기술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했다.

2일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현지 시각으로 1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주요 산학연의 우수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미 산업기술 R&D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산업부는 연구개발(R&D)을 해외 연구자에게도 전면 개방하는 등 산업기술 R&D 국제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는 국내 기업과 해외 우수 산학연 간 기술협력을 대폭 확대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번 설명회에는 미국 전역의 우수 연구자 130여명 이상이 현장 또는 온라인으로 참여, 한국 정부의 국제 공동 R&D 활성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장 1차관은 우수 국제 공동 R&D 과제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우수 과제를 기획한 해외 기관의 해당 과제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연구자 간 차별을 없애는 등 산업기술 R&D 국제화를 위한 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한편 해외 연구자들의 의견도 수렴했다.

산업부는 해외 연구자들이 국제 공동 R&D 활성화를 위한 한국 정부 의지에 공감하며 현장에서 직접 유망 과제도 제시했다고 전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 기업과의 협업 방안을 문의하는 등 열띤 참여 의지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에 산업부는 이달부터 국내 기업과 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R&D 수요 발굴에 착수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한미 국제 공동 R&D에 나설 계획이라는 것.

장 1차관은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밸류체인이 급속히 재편되는 상황"이라며 "기후위기 등 어느 한 나라가 독자적으로 풀기 어려운 난제들을 해결하고 첨단기술 R&D 성과와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자 간 연대와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 양국 연구자의 적극적인 참여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