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기획재정부
△ 자료 기획재정부

정부가 5대 선도 분야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제조업·서비스업 등 모든 산업과 융합되는 디지털 서비스를 활성화해 국민 일상 편의를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21일 정부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물류·유통 △금융 △안전 △행정 △교육 등 5대 선도 분야에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계획이다.

물류·유통 분야에서는 카카오맵을 통해  버스 배차 간격이 긴 지역에 초정밀 버스 안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주요 주류 스마트오더 앱 △달리 △데일리샷 △컬리 △키햐 등에서 지역 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를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지자체(군산시 등) 간 협업도 추진한다

금융 분야에서는 동남아시아 관광객이 자국의 모바일 페이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간편결제 사업자 간 제휴를 확대한다. 모바일 여권 신분 확인 서비스와 간편결제를 연계해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여권 스캔 절차 없이 부가세 즉시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봇 자산관리사(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도 추진한다.

아울러 안전 분야에서는 디지털트윈을 활용해 산업단지 근로자의 안전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식품 제조‧생산단계부터 최종 소비단계까지 관련 필수 정보를 큐알(QR)코드에 반영해 식품 전주기 이력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행정분야에서는 신속한 응급상황 대응이 어려운 취약계층 30만 가구에 응급안전 안심서비스를 제공하고 AI를 활용한 아이돌봄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공공을 위해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행정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 에듀테크를 활용해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모두를 인재로 키우는 맞춤교육 실현을 위해 AI 기반 디지털교과서 도입한다. 현장형 에듀테크 개방을 통해 학생개인 학급용 에듀테크 외에도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에듀테크를 교사 및 기업이 함께 개발하고 적용할 예정이다.

△ 자료 기획재정부
△ 자료 기획재정부

이밖에도 서비스산업 디지털화의 핵심 기반 시설(인프라)로서 인공지능(AI) 허브 내 다양한 산업 분야별 데이터를 추가 발굴 및 구축한다. '저작권법' 개정을 통해 AI 학습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 면책 기준도 명확히 한다. 

이와 함께 다음달 '디지털 공론장'을 운영하는 등 디지털 가속화에 따라 예상되는 사회·경제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생성형 AI 출현 등 디지털 가속화에 따라 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예상하지 못한 사회문제 대응 필요성 대두돼 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