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를 업으로 삼아 일하면서 듣기 싫은 말 중에 가장 안타까운 것은 '홍보를 돈으로 환산하는 표현'들이다. 예를 들면 언론사에서 다뤄준 기사를 고객사에 공유했을 때 들었던 ‘15만원 짜리네’와 같은 말이다.

비용 대비 효과를 측정해보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얼마짜리 기사’로 귀결된다. 실제로 사용하지 않은 비용일진데 기사를 ‘15만원 짜리’ 가치로 낙인찍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그리고 그 가치는 정당하고 적절한 것일까?

미디어의 일정 공간을 돈으로 구매하여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게시하는 행위를 우리는 ‘광고’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홍보’는 그 광고 행위를 공짜로 행하고 그 광고 비용 만큼만 인정받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야 하나?

이 글을 마감하고 있는 날짜 기준으로 어제도 그런 문의가 왔다. 온라인에 노출된 기사를 ‘몇명이 읽었는지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느냐’고 했다. 아마도 광고와 비교해 효과를 측정해보고 기사 내는데 돈을 쓸지 아니면 광고를 할지 결정할 심산이었을 것 같다.

얼마전 만난 기자 한분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홍보활동을 하는 많은 기업들에 대해 깊은 아쉬움을 표현했다. 또한 기사의 가치나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분개했다. 돈으로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은 돈으로 컨트롤하려고 하지 말자. 그 노력을 기사로 다룰법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일에 쓰면 좋겠다.

최근 소개를 받아 사업가, 마케터, 브랜드 디렉터 등으로부터 홍보 의뢰를 받았다. 업력으로 보아 홍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있을 것 같았지만 첫 질문은 매한가지였다.

“보도자료 한번 뿌리는데 얼마에요?”

조금 공손하게 요청해주신 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홍보활동별로 단가표 같은게 있을까요?”

홍보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매순간 자신이 홍보하는 기업이나 조직, 상품이나 사람에 대해서 고민한다. 그것이 결과물로 드러나던 그렇지 않던 생각을 놓지 않는다. 그래서 건별로 비용을 계산하기 어렵다. 깊이 고민하여 ‘대외적으로 메시지를 내보내지 않아야 한다’고 결정하면 일하지 않은 것인가?

이번 칼럼에서는 최근 홍보에 대한 문의를 주었던 분들에게 보냈던 안내 메일을 소개하면 좋을 것 같다.

홍보활동 및 비용 안내

안녕하십니까, 민호기입니다.

홍보활동을 검토하시면서 비용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줄 압니다. 결정하시기 편하게 ‘이건 얼마 입니다’, ‘저건 얼마 입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홍보대행 비용은 회사와 과업에 대한 이해가 있는 상태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언론홍보는 언론관계 구축을 통해 신뢰있는 메시지를 기사의 형태로 이해관계자들에게 노출하는 과정입니다. 기자를 통해 기사를 노출하기 때문에 호의적인 언론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홍보활동은 오랜기간 지속적인,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일부 기업들은 자신들이 필요할 때 기자를 만나지 않고 비용을 들여 기사를 찍어내기도 합니다. 압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를 추구해야만 하고, 홍보인력을 충원하거나 대행사를 활용할 만큼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기업들은 역시 정석대로 홍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재능마켓이라고 불리는 곳에도 ‘싸게 홍보할 수 있다’는 유혹은 있습니다. 불과 몇십만원에 보도자료 작성하고 배포해주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분들의 전문성과는 별개로 회사에서 공식적인 메시지를 대외적으로 내보내는데 한번도 대면해보지 않은 사람의 손을 빌려 작성하고 배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희는 대외홍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옳은 프로세스를 통해 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광고와 같은 방식으로 기사를 노출하거나 전문가 중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비용과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정확한 홍보활동을 익힐 수 있고, 그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홍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마케팅이나 광고처럼 홍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에야 부정확한 홍보활동이 기업의 리스크로 돌아오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옳은 과정을 거치지 않은 홍보활동은 티가 나고, 많은 이해관계자들은 그러한 홍보활동을 보고 그 기업을 평가합니다.

홍보활동을 의뢰하시려면 왜 홍보를 하려고 하시는지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고민과 함께 회사 소개 등도 보내주시면 함께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처음부터 차근차근 홍보활동을 진행하면 좋겠다 (픽사베이 사진)
△ 처음부터 차근차근 홍보활동을 진행하면 좋겠다 (픽사베이 사진)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