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 처리

5월 30일 윤석열 대통령은 2020년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 혐의로 지난 2일  불구속 기소된 한상혁 위원장에 대한 면직 처리안을 재가했다.

이로써 한 위원장은 임기 두 달을 남겨 놓고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방통위원장으로서 지휘·감독 책임과 의무를 위배해 3명이 구속기소되는 초유의 사태를 발생시켰고, 본인이 직접 중대 범죄를 저질러 형사 소추되는 등 방통위원장으로서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러 면직한 것”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위원장 직무대행은 위원회 최연장자인 김효재 위원이 맡게 됐다.

□ 경찰, MBC기자 압수수색 실시

5월 30일 서울경찰청이 임모 MBC 기자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혐의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개인정보 유출’이다.

경찰은 임 기자의 집에 수사관들을 보내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자택과 차량을 수색한 데 이어 MBC 뉴스룸(보도국)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도했다.

MBC 구성원들과 상당 시간 대치가 이어지자 압수수색을 강행하지 않고 MBC 사측과 함께 임 기자의 자리를 확인하는 것으로 상황을 마무리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압수수색이 ‘과잉수사’라며 반발했고 MBC 역시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과잉 표적 수사”라며 압수수색 시도를 비판했다.

□ 방통위, 공영방송 협약 제도 추진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KBS와 공적책무 계약을 체결하고, 평가결과를 수신료 산정과 연계하는 공영방송 협약 제도를 추진할 예정이다.

방통위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보고한 '주요 현안 보고서’에 따르면, 민영방송과 차별화되는 공영방송의 공적 책임을 명확히 부여하고 이행을 담보 하기 위한 공영방송 협약제도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방통위가 제시한 안에 따르면 협약제도 도입 대상은 KBS와 EBS인데 방송법 개정을  통해 KBS와 먼저 협약을 체결하고, 이후 EBS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을 통해 추가 협약체결을 추진한다.

KBS의 공적책무는 ▲방송내용·편성과 관련한 '공적역할' ▲공영방송 운영과 관련한 '운영원칙' 등으로 구분되고 공적책무에 의거해 계량화된 이행계획을 방통위에 제출해야 한다. 공영방송 협약 유효기간은 6년으로 설정됐다.

방통위는 "평가결과는 수신료 산정 등과 연계"되고 "협약 미이행 시에는 개선계획을 제출하게 하거나,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 처분"이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 코바코 , ‘여름 맞아 탄산음료·주류 광고 증대 전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5월 25일 6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는데 여름을 맞아 탄산음료와 주류 업계 광고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 달 KAI 종합지수는 100.2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 수준이 보합을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체별로는 온라인·모바일(101.2), 케이블TV(100.5), 라디오(100.3)의 광고비가 5월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탄산음료, 맥주, 라면 등 '음료 및 기호식품'(110.0)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계절적 요인에 따른 성수기 돌입을 꼽았다.

□  한국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 출범

한국신문협회 산하 디지털협의회가 5월 24일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 했다.

신문협회가 회원사의 디지털 전략 및 포털 사이트 대응을 위해 2019년부터 운영해 온 디지털특별위원회를 확대 개편해 발족했으며, 신문협회 회원사의 디지털 부문책임자(실·국장급) 29명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디지털협의회는 대 포털 전략 등에서 시의성 있게 대응하고 실행력을 갖추도록 2개의 소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디지털협의회 초대 회장에는 정승훈 국민일보 디지털뉴스센터장이 선임됐다.

□ 서울시, 교통방송(TBS) 추경 73억으로 원안대로 편성

TBS에 대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73억 원으로 원안대로 편성됐다.

서울시와 TBS는 실무 협의를 마쳤고 서울시장과 TBS 대표 면담까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서울시가 책정한 2023년 TBS 출연금은 232억이었는데, 지난해 TBS 인건비가 233억원 수준이어서 TBS는 ‘제작 마비’ 사태에 직면했다. TBS에 대한 추가경정예산안은 결국 5월 30일 의회에 제출되었는데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의회 측이 추경 편성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내부에선 부분 삭감, 최악의 경우엔 전액 삭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으나, 논의 끝에 최종 원안대로 확정된 것이다.

□ 한국일보 뉴스룸국장 임명동의 투표 부결

박일근 한국일보 뉴스룸국장(옛 편집국장) 후보에 대한 구성원들의 임명 동의 투표가 부결됐다.

지난 30~31일 뉴스룸 구성원 256명 가운데 210명이 투표(투표율 82.03%)한 결과, 박 후보는 국장 승인 요건인 투표자 과반의 찬성표를 얻지 못했다. 사측은 편집 강령에 따라 10일 안으로 국장 후보자를 재추천해야 한다. 한국일보 편집국장 임명 동의 투표 부결은 2013년 한국일보 사태 이후 10년 만이다.

□ '가짜뉴스' 공격받던 목포MBC 보도, 사실로 확인

목포MBC가 지난 3월부터 연속 보도한 전남도청 공무원들의 사무관리비 사적 유용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전라남도 감사관실은 두 달 동안 74개 전 부서(의회 포함)를 대상으로 최근 3년치 사무관리비 집행 내역 감사를 벌인 결과, 사무관리비 예산으로 상품권,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 지갑, 의류 등을 구매해 사적으로 사용한 50명을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남도는 횡령금액이 200만원 이상인 공무원 6명은 경찰에 고발하거나 수사를 요청하고, 14명은 징계하기로 했다. 이처럼 의혹 전반이 사실로 드러났지만, 보도 초기만 해도 목포MBC 기사를 ‘가짜뉴스’, ‘왜곡보도’라 폄훼하는 도내 공무원 조직의 저항이 만만치 않았다. 이에 대해 목포MBC는 별도의 대응을 하지 않는 대신, 3월 23일 첫 보도 이후 보름간 19개 리포트를 쏟아내며 새로운 의혹과 사실들을 보도하는 데만 집중한 결과 전남도가 전수 조사에 나섰고, 경찰도 움직였다. 그리고 지난 25일 전남도의 감사결과가 공개되자 전남도청공무원노조는 대도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관련 보도를 이어온 목포MBC 기자들은 공무원노조의 사과문이 ‘형식적’이고 ‘무책임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도 감정 대응보다는 후속 취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