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업체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80%가 광고성 키워드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 김성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자유한국당)은 특정기간(9월 1일~ 19일 오후 3시) 네이버의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광고성 키워드가 대부분이라고 전하며 실시간 검색어 폐지를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실검 1위에 오른 키워드 19개 중 15개(78.9%)가 기업의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였으며, 분석 대상인 380개 키워드 중 96개(25.3%)는 기업 광고였다고 전했다. 실시간 검색어 4개 중 1개가 광고인 셈.

김성태 의원은 "네이버 등 포털의 온라인 뉴스 이용점유율은 89.3%에 달하는데, 최근 실검은 사실상 기업 광고로 도배돼 상품 구매 링크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국내 포털별로 실검을 비교 분석해보니 동시간대 키워드의 차이가 컸다"며 "포털의 실검 운영 방식에 따라 국민의 관심사가 왜곡될 수 있는 증거다"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실검 기반 기업 광고에 대한 이용자가 불편이 발생한 것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포털은 유의미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을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털의 실검서비스 논란은 광고계 및 학계에서도 꾸준히 제기되어 온 문제다.

실제로 한국광고주협회는 실검을 어뷰징의 주요 원인으로 꼽고,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해왔으며, 최근 학계에서도 조국 법무부 장관 실검 전쟁 사태와 관련해 “실검이 여론을 왜곡하는 악의적 수단이 되고 있다”며 “실검 서비스를 폐지 또는 구글처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