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대행 독점 중지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와 주목을 받고 있다. 6월 14일 올라온 청원 글은 “정부광고의 대행수수료를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언론재단)이 수취해 중소광고대행사들은 제작비 또는 일부 대행료만 받고 있다”며 불공정한 시스템을 지적했다.

해당 글은 헌법에서 보호되는 “영업의 자유”를 국무총리 훈령으로 제약하고 있다며, 언론재단에서 주관하는 입찰의 투명성, 심사위원 선정 및 배점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고 제시했다.

특히 10억 미만 광고 대행에는 AOR 적용을 받지 못하는 현 시스템은 중소광고대행사를 말살하는 정책이라고 언급했다. AOR(Agency of Record)는 10억 이상의 정부광고 대행에 대해 민간업체가 매체로부터 수수료를 최대 70% 까지 가져갈 수 있는 제도다.

또한 “지역 지방자치단체나 지방공기업을 주요 광고주로 둔 지방광고대행사의 경우 어려움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글쓴이는 “언론재단의 정부•공공기관의 광고 독점 행위와 대기업 계열 광고대행사(인하우스)의 입찰을 제한해 달라”며 “중고광고대행사에게 균등한 참여 기회를 배분해 침체된 광고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원문 링크: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0877 (클릭)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