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를 비롯한 12개 국내 언론 대표 기관이 프레스센터 소유권을 둘러싼 분쟁 해결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 단체는 20일 '프레스센터 문제 해결은 정부의 책무다'라는 공동성명을 통해 "프레스센터에 소유·관리권 논란이 있다면 민사소송이 아니라 공익적·정책적 판단을 통해 정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들은 프레스센터 시설의 소유·관리권과 관련한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간 소송에서 대법원이 지난 14일 심리 속행 결정을 내린 것을 환영하며 "코바코 측 주장에 손을 들어준 1, 2심 판결과 달리 대법원이 이번 결정에서 프레스센터의 설립 취지와 공적 시설로서의 지위 등을 고려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라도 청와대와 총리실은 프레스센터 문제가 정부 산하기관 간 볼썽사나운 소송이 아니라 정책협의를 통해 해결되도록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의지만 있다면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다.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주체는 오직 정부뿐"이라고 지적했다.

소송 당사자 중 한쪽은 정부가 지분 100%를 소유한 공공법인(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고 상대는 정부 산하 공공기관(한국언론진흥재단)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프레스센터 소유권의 언론계 반환을 거듭 촉구했다. 언론단체들은 "우리는 정부가 국정 철학에 맞도록, 무엇보다 대한민국의 국격에 어울리도록 프레스센터를 언론인들에게 돌려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2009년부터 관계 부처 논의를 통해 마련한 조정안대로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방송회관과 광고문화회관은 방송통신위원회가 각각 관할토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에는 한국신문협회 외에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기자협회, 관훈클럽, 관훈클럽신영연구기금, IPI한국위원회, 한국여기자협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대한언론인회, 한국편집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어문기자협회가 참여했다.

언론계는 앞서 지난 7월 117개 언론사 언론인 4천247명의 서명을 받은 '프레스센터의 언론계 환수 촉구' 서명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