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방송광고 제도개선 정책방향에서 지상파 방송에도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한국신문협회(이하 신문협회)가 중간광고 도입 방침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신문협회는 지난 12일 성명서를 내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허용하겠다고 밝힌 것은 ‘지상파 특혜 일변도 정책’의 완결판을 내놓은 셈”이라며 “방통위는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양질의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허용의 이유로 내세웠으나 특혜가 아닌 것처럼 보이기 위한 분식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문협회는 “신문협회 조사연구 결과 중간광고가 도입될 경우 지상파방송은 해마다 1114억∼1177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반면 신문광고비는 해마다 201억∼216억 원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며 “이런 현실에 아랑곳없이 중간광고를 허용한다는 것은 미디어 균형발전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한국신문협회 의뢰로 실시한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이 신문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를 통해, 중간광고 도입시 지상파방송이 연 1천114억∼1천177억원의 추가 광고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 반면, 신문 광고비는 연 201억∼216억원 감소해 신문업계가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신문협회는 마지막으로 “방통위가 지상파만을 위한 특혜 정책을 멈추고 매체 및 미디어 간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방송광고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광고학회 등 광고단체들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광고환경 조성과 광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매체간 비대칭규제를 해소할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광고주협회는 2018년 1월 방통위원장 초청 간담회를 갖고 “각종 규제와 불합리한 관행들이 광고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방송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이고 광고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모든 방송에 중간 광고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신문협회의 주장과는 달리 지상파 방송에 대한 중간광고 도입이 업계에 미치는 파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지속적인 매출하락으로 고전하는 지상파의 경영난을 해결하는 데는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획기적인 광고물량 증가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방통위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의뢰해 중간광고 허용시 광고매출액의 증가를 추정한 결과는 최소 350~869억원으로 조사된 바 있다. 특히 광고주 설문조사 결과는 약 415억원의 매출 증대를 예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주협회 곽혁 상무는 “한정적 자원을 토대로 합리적인 광고집행을 해야 하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중간광고 시행에 따른 광고시청률 증가로 지상파 광고집행에 우호적 환경이 조성됐다는 의미가 있다”면서도 “현재의 지상파 매출 감소는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협찬 중심의 광고 집행 패턴 변화, 젊은층의 TV 이탈, 지상파의 매체경쟁력 저하 등 복합적 산물의 결과이기에 신문의 우려나 지상파의 기대처럼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