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KBS, MBC, SBS)가 미주지역에 설립한 코리아 콘텐트 플랫폼(이하, KCP)의 OTT 서비스 코코와(KOCOWA)가 1주년을 맞았다. KCP는 17일 그간의 성과를 담은 성적표를 공개했다.

KCP는 지난해 7월 17일 미주 지역에 코코와 서비스를 공식 론칭했다. 코코와는 지난 1년간 북미와 중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누적 가입자 40만 명, 누적 시청 시간은 200만 시간을 넘어섰다.

소셜 미디어 역시 크게 성장했는데, 코코와 유튜브는 올해 7월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누적 시청 시간은 9억 시간에 달한다. 페이스북 역시 36만 명 팔로워를 기록하며 큰 상승폭을 그리고 있다.

이밖에 미주지역 최대 한류 OTT 사업자인 라쿠텐 그룹 산하 비키와 제휴한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메이저 파트너들과의 협업도 이뤄지고 있다.

KCP는 “코코와 서비스는 처음부터 현지화를 시도했다” 며 “코코와 사용자들이 한국 교민이 아닌 20~30대의 현지 미국인 여성으로, 이미 종영한 프로그램도 여전히 서비스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KCP 박근희 대표는 "코코와는 한국 지상파 방송사들이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단순 라이센싱 판매 방식에서 탈피하여, 미주를 시작으로 하나로 통일된 브랜드 경험을 다양한 경로로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전달하는 유연한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한류 콘텐츠를 제작, 배포하는 여러 사업자들에게 더 폭넓은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