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서비스와 댓글 논란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은 지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포털에 책임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과 나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20세 이상 성인남녀 107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조작된 댓글에 대해 포털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13.3%, 모르겠다는 답변이 3.4%를 차지했다.

댓글 자체에 대한 인식 조사에선 '감정이 여과 없이 표출'(76%) '유용한 정보가 별로 없다'(65%) '소수 의견에 불과하다'(55.8%) '조작이 의심된다'(55.7%) 등 부정적 내용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포털 뉴스 댓글 정책에 대해 '댓글 실명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78.5%가 찬성의사를 밝혔다. 헌법재판소가 '인터넷 실명제'에 위헌 결정을 내렸지만 댓글의 욕설·폭력성이나 조작 가능성 등 부작용으로 인해 실명제 도입에 공감하는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풀이된다.

'포털이 댓글을 폐지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폐지해야한다'고 답한 비율은 45.5%, 반대하는 비율은 44.1%였다. 또 포털이 좋은 댓글을 선별해서 잘 배치해야 한다는 질문에 찬성한 비율은 43.6%, 반대하는 응답자는 49.4%였다.

한편, 대다수 응답자들은 포털 서비스의 인링크 뉴스 서비스를 익숙하게 여기고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털 뉴스 서비스 중단'에 반대한다는 답변은 56.7%로 가장 많았다. 포털 뉴스 서비스 중단에 찬성하는 응답자는 33.5%로 집계됐다.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9.9%를 차지했다.

포털의 뉴스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기존 언론을 이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방송과 언론사 사이트 이용 등 기존 언론을 대안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71.1%에 달했다. '언론사 사이트를 방문하겠다'고 답변한 비율은 33.3%로 가장 많았고 'TV를 더 이용하겠다'는 답변이 31.8%를 차지했다. 종이신문을 더 이용하겠다는 답변은 6.0%였다. 한편 '뉴스 이용 자체를 줄이겠다'는 응답자는 11.3%였다.

이에 대해 언론진흥재단은 "포털 뉴스 자체 서비스 중단은 기존 언론의 이용을 늘리는 효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며 "포털자체 뉴스 서비스를 중단해도 뉴스 이용 자체가 아주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임을 추정할 수 있게 하는 조사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포털 뉴스·댓글 관련 이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0세 이상 성인 1075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24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