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의혹으로 다시금 논란의 중심이 된 네이버가 ‘뉴스와 댓글 서비스 개편 방안’을 재차 발표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는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고, 검색 중심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더 이상 메인 화면에 배치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지난 4월 25일 댓글정책과 관련해 개편안을 내놓았지만 '미봉책'이라는 비판에 직면하며 보다 전향적인 대책을 들고 나온 것. 하지만 네이버를 향한 날선 비판은 여전히 계속되는 모양새다.

먼저 중앙일보는 네이버의 이번 발표가 ‘눈 가리고 아웅식 미봉책’을 내놓은 격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뉴스판은 네이버의 틀 안에서 각 언론사가 우선 이용자의 선택을 받는 구조라 10월 개편 전까지 언론사 간 구독자 확보 경쟁으로 여론 독점을 해소하기보다는 네이버의 지배력만 키울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네이버는 매번 미봉책만 반복할 게 아니라 공정한 여론 형성을 저해해 온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네이버가 뉴스 유통은 포기하지 않았다“며 ”’인링크‘를 놔두면 ’뉴스 장사‘를 계속하겠다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조선일보는 ”언론사 기사를 네이버 내부에서 보게 하는 인링크 방식과 댓글 달기를 유지하기로 해 네이버의 과도한 영향력과 여론 조작 논란 불씨는 여전히 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학계의 반응도 냉담했다. 먼저 서울대 한규섭 교수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네이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뉴스 추천 서비스를 하겠다는 것은 결국 언론으로서 역할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라며 “네이버가 뉴스를 팔아 장사하는 구조가 아니라 구글처럼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숙명여대 도준호 교수도 “이번 개선안은 네이버가 뉴스 유통에 대한 영향력을 줄이는 것일 뿐”이라며 “뉴스 유통 주체로서 네이버에 책임을 부여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