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달 31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보도된 "조작된 재활용...버려지는 폐가전은 어디에?" 와 관련해 자사 뉴스룸을 통해 공식 반론 게재했다.

MBC 보도 내용에 따르면 무허가업자가 수거한 폐가전이 인적이 드문 곳에 수년간 방치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가전사들과 재활용업체가 수치를 조작 신고하고 분담금을 수령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전국 21개의 물류센터를 통해 폐가전을 수거하고 있으며, 제조사 물류센터가 수거한 폐가전은 40여 개의 친환경 재활용업체에서 처리하고 있고, 처리 실태 또한 '한국자원순환공제조합'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점검 받고 있어 절대 불법 투기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한 일부 폐가전 불법 투기는 한국 자원순환공제조합과 계약이 안된 무허가 업자에 의한 것으로, 제조사가 수거해 처리한 폐가전과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에서 수거하는 모든 폐가전은 바코드를 부착하기 때문에 수집, 운반량 정보가 모두 철저하게 관리 되며 또한 해당 정보는 환경공단과 시스템상 공유되고 있어 특정 회사에서 임의로 처리실적 데이터를 조작할 수 없는 구조임을 밝혔다.

MBC는 제조사가 실적 조작을 통해 부과금을 회피한 것처럼 보도했으나, 이는 '제조사, 물류센터, 재활용업체, 환경부의 폐가전 처리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출발한 것이다'라는 입장이다.

삼성전자가 수거한 모든 폐가전은 모두 바코드가 부착되어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고, 재활용업체는 폐가전 입고시 운반차량의 계근표, 폐가전 처리 후 생산되는 철, 비철금속의 거래명세서 등 증빙자료가 있어야 환경부로부터 실적을 인정받는다.

MBC의 동서울 물류센터 재고량은 30여 톤, 그러나 물류센터 전산상에는 97톤으로 부풀려져 그 차이만큼 부과금을 면제받는 것처럼 보도했으나, 이 또한 97톤은 실적과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MBC가 언급한 해당 당일 실제 입고량은 24톤이며, 환경공단 전산망에 나온 97톤은 2017년 전산오류로 인해 발생한 수치로 부과금을 면제받기 위한 실적과 무관하고 현재 오류 개선 중임을 알렸다.

추가적으로 재활용 실적은 전산상에 있는 재고량으로 실적을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각종 증빙자료가 확보된 처리량에 대해서만 최종 실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전산상의 재고량은 의미가 없는 수치임을 명확히 했다. 또한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폐가전 재활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밝혔다.
 

                                         삼성전자 뉴스룸 '이슈와팩트' https://news.samsung.com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