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수사기관이 이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정혜승 국민소통수석실 뉴미디어비서관은 "네이버 수사 청원이 시작된 것은 지난 1월18일로, 그 다음날 네이버가 경찰에 댓글 의혹 관련 수사를 의뢰했다"며 "경찰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정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청원 답변 기준인 2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고, 회사가 수사까지 의뢰한 상황이라면 수사기관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히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 비서관은 네이버가 댓글정책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개편을 준비한다는 점을 알리면서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도, 네이버가 댓글 정책 개선 방안을 고민하는 것도 국민들의 관심이 만들어낸 변화"라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온 직후인 지난 1월19일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대한 댓글조작 의혹을 투명하게 밝히고자 분당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명확한 의혹 해소를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지난달 21일 연례 사업발표회 '커넥트 2018' 행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댓글 데이터를 들여다봤더니 정치 기사 댓글 패턴과 다른 기사에 댓글을 쓰는 패턴이 다른 부분이 있었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댓글 정책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 변화하는 방향을 이용자와 공식적으로 나누고 단계를 밟겠다"고 말했다.

또 한 대표는 "당장 올해부터 신뢰도가 당장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외적으로 설명을 적극적으로 하고 투명성 보고서를 더 공개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뉴스 서비스 개편 계획을 알렸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