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배치와 댓글과 관련해 조작 논란을 일으킨 네이버가 뉴스·댓글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1일 '네이버 커넥트 2018' 기자 간담회에서 “종전 뉴스와 댓글은 '일대일' 관계였는데 최근에는 개별 기사와 상관없는 이슈를 논의하는 토론장 같은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며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댓글 서비스를 바꾸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어 “지금도 댓글 개수 제한 등 여러 장치가 있지만, 그 숫자가 적절한 것인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현재 네이버는 부정 사용을 막고자 ID(계정) 1개가 하루에 쓸 수 있는 뉴스 댓글을 20개로 제한하고 있다. 타인 댓글에 대한 답글은 하루 40개까지 달 수 있다.

네이버는 조만간 새로 발표하는 새 뉴스·댓글 정책에 외부 전문가,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대표는 “댓글을 포함해 뉴스 편집 등 운영에 관한 부분을 알고리즘으로 풀어내겠다”며 “뉴스 편집 담당자들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원천적으로 없앨 수 있는 구조를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뉴스 배치 정책에 대한 알고리즘을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검증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는 뉴스 댓글의 노출 순위와 내용이 매크로(자동 반복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대거 조작된다는 의혹이 정계 등에서 불거지자 올해 1월 이 사안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현재 해당 사건은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조사하고 있다.

한 대표는 댓글이 실제 매크로로 조작된 정황이 있는지에 관해서는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한 만큼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