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창업자가 최근 논란이 됐던 네이버 기사 재배치에 대해 사과했다.

이 창업자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연맹을 비판하는 기사에 대해 이용자가 잘 볼 수 없는 곳에 재배치해달라고 네이버에 청탁을 했고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졌으며 한성숙 대표가 잘못을 시인한 바 있다.

이 창업자는 "뉴스 쪽 부분은 그동안 회사 대표가 다룰 부분이어서 내용을 깊이 알지 못했다"며 "내가 맡고 있는 역할은 해외시장에 대한 투자 쪽이라 알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시정조치에 대한 질의에는 "시간이 좀 걸리며, 한 대표가 고민하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네이버는 플랫폼에 치중하고 포털의 뉴스 편집기능은 외부에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이 창업자는 네이버 편집 책임을 강화하고 견제하는 뉴미디어 편집위원회를 설립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네이버에 뉴스를 공급하는 언론사 선정도 외부에 맡긴다"면서 "네이버는 기술 플랫폼 회사이기 때문에 뉴스와 관련한 나머지 결정은 바깥에서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알고리즘 공개 가능성을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도 "어뷰징이나 외부공격 위험 요소가 없으면 개인적으로는 그 방향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네이버가 신문, 방송과 같이 언론사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창업자는 "네이버는 뉴스를 직접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전통적인 기존 언론사와 다르다"고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네이버의 언론영향력이 막강하고 사실상 언론인데다 검색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합당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네이버의 여론영향력이 막강하다"며 "기사순위를 임의로 재배열할 수 있는 권한도 있어 언론위에 군림하는 옥상옥 갑질언론"이라고 비판했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의원도 "네이버를 언론으로 인식하는 국민이 절반이 넘는데 기울어진 포털 댓글 문화를 놔두면 안 된다”며 “포털사업자는 아무런 규제가 없는데 지금부터라도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실효적 구제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