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그룹이 편의점 '위드미'의 브랜드명을 '이마트24'로 바꾸고 3년간 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위드미'의 약점으로 지적받아 온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이마트24'로 브랜드를 교체해 친근한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것이다. 

▲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마트 위드미의 편의점 사업전략을 설명하는 김성영 이마트위드미 대표


신세계는 지난 2014년 위드미를 인수해 500개이던 점포 수를 2,100여개로 늘렸다. 그러나 매장 수가 각각 1만1000개 수준인 GS25와 CU는 큰 격차를 보였다. 지난 3년간 900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름뿐 아니라 영업 전략까지 바꾸지 않고선 GS25·CU·세븐일레븐 등 '3강'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판단이다.

김성영 대표는 "담배와 수입 맥주 매출이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기존 편의점 매출 구조에서 탈피해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도입하는 등 상품 차별화에 주력하고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류 등 신선식품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이마트24를 단순히 물건을 사는 곳이 아닌 문화와 생활 공간을 결합한 매장으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신세계는 3년간 3,000억원을 투자해 오픈검증제도, 상품고급 페이백, 경영주 학자금 지원 등 가맹점과 본사가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했다. 

신세계가 편의점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대형마트의 성장이 정체에 빠진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다. 지난달 열린 이마트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정용진 부회장은 "불과 15년 만에 대형마트 매출이 반 토막 난 일본처럼 한국 대형마트도 도태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