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이 ‘오늘의 유머’ 사이트에 게재된 ‘한겨레 십알단 양성’ 의혹과 관련해 이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며 유포자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6일 밝혔다.

6일 오전 1시41분 인터넷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 사이트에 ‘대박..ㅋㅋㅋ 한겨레트윗 5월부터 십알단 양성!!!ㅋㅋㅋㅋ'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됐지만 이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여러 커뮤니티에 공유된 상황이다.

관련글 작성자는 한겨레 공식 트위터 계정에 실린 “강경화 두 딸 거제 별장 증여세 ‘축소 납부’ 의혹” 기사에 ‘좋아요’를 누른 30여개의 계정을 한겨레가 동원했다고 주장하며, 그 근거로 얼굴 없는 계정들이 “모두 2017년 5월에 만들어졌고 팔로워도 다 똑같았다”는 것을 들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한겨레신문사는 ‘댓글부대’나 ‘십알단’을 운영하지 않는다”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최근 독자들에게 죄송스럽고 불미스러운 일들이 잇따랐다”며 “아픔과 과오를 밑거름 삼아 다시 태어나려는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온라인 공간에서 유포되는 한겨레를 둘러싼 크고 작은 허위사실에 공식 대응을 자제해온 것은 저희 스스로 성찰하고 고민하는 과정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이번 대응과 관련 “‘댓글부대’ 주장처럼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와 이에 따른 심대한 명예훼손에 대해선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겨레신문 트위터 갈무리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