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이란으로부터 관세 탈루 의혹을 받고 있는 정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15일 삼성전자는 "1000억원을 탈루했다고 보도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란의 세관 당국이 갑자기 관세 부과 방식을 달리 적용하면서 불거진 문제"라고 해명했다.

앞서 이란 국영 IRNA 통신 등 현지 언론은 이란 관세청이 삼성전자가 부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관련법을 어겨 관세 8천940만 달러를 탈루한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삼성 측은 이에 대해 완제품과 부품에 대한 이란 관세의 차이 때문에 생긴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란 정부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술을 자국으로 이전하기 위해 외국산 완제품에 50% 이상의 고관세를 부과한다. 반면 현지에서 조립하는 반제품에 대해서는 낮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란에 수출하는 해외 업체들의 경우 바로 완제품으로 수출하지 않고 현지 업체와 파트너를 맺어, 상대적으로 관세가 낮은 부품으로 물건을 전달한 후 현지 업체가 완제품으로 최종 조립해 판매해 왔다.

하지만 최근 관세 당국이 삼성전자와 파트너를 맺은 현지업체에게 관세를 올리면서 문제가 됐다는 설명이다. 갑자기 반조립된 부품을 완제품으로 취급하며 높은 관세를 매겨 과징금을 부과했다는 것.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란에서 삼성전자는 판매 주체가 아닐 뿐더러, 이번 사건에서 현지 업체 역시 의도적으로 속여서 통과시킨 부분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