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학교 교수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집행한 실적이 있는 100개 기업의 광고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중 72%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에 찬성했다.

방송의 공공성 저하 등을 이유로 14%가 반대 의견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응답한 광고주의 84%는 지상파TV에 중간광고가 도입되면 집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전문가들의 심층 인터뷰 조사결과도 제시됐다.

이 교수는 "전문가 절대 다수가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재도입에 찬성했고, 그 이유로 방송 재원의 한계극복•플랫폼 구분의 무의미•고객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가능•비대칭적 규제의 해제 등을 꼽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의 반대이유로 가장 많이 제기됐던 '시청권 침해'에 관해서는 "전문가들은 지상파 중간광고가 시청권을 침해할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유료 방송의 중간광고 경험으로 익숙한 시청환경이 됐다는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청권 침해 문제는 중간광고와 관련이 없고, 양질의 콘텐츠 제작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오히려 시청권의 확대에 기여한다"며 "유료방송과 모바일 콘텐츠의 광고시청 행태를 살펴보면, 양질의 콘텐츠 이용 시 광고노출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6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는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 도입 시 신규 일자리 614개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지상파TV 매출은 2015년 광고비 기준으로 791억 원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고,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945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85억 원이 증가해 국민 경제 전반에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